이점에서 주인공은 게임 속 플레이어와 유사하다. 그리고 그 앞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대개 이름이 없으며 타입화되어 있다. 그리고 짐작이 가능한(정해진) 답변만을 한다. 마치 게임 속 NPC처럼. 그리고 이런 ‘나’의 관점에서 소설을 읽는 독자들도 역시 또 한 명의 플레이어가 된다. 앞서의 비유를 사용하자면, 하루키 월드에서 플레이어는 이야기(자기)라는 어항 속에서 지느러미를 놀리며 움직이는 금붕어다.
이점에서 주인공은 게임 속 플레이어와 유사하다. 그리고 그 앞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대개 이름이 없으며 타입화되어 있다. 그리고 짐작이 가능한(정해진) 답변만을 한다. 마치 게임 속 NPC처럼. 그리고 이런 ‘나’의 관점에서 소설을 읽는 독자들도 역시 또 한 명의 플레이어가 된다. 앞서의 비유를 사용하자면, 하루키 월드에서 플레이어는 이야기(자기)라는 어항 속에서 지느러미를 놀리며 움직이는 금붕어다.